AI시대, 제4차 산업시대는 기술의 변화주기와 직업의 생성과 소멸주기도 짧고 빠르다.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정보의 습득이 필수적이며, 평생 스스로 학습의 요구 또한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평생학습시대에는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주도 학습력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이 한권의 책으로 자기주도 학습과 음악치료의 학문적 지식과 이해는 물론 음악과 함께하는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을 아동들에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과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1부는 아동들이 뭐든 자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이해’
제2부는 정서지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제3부에서는 자기주도 학습과 음악치료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통합 프로그램을 적용해서 자기주도 학습은 물론 정서지능 함양을 위한 ‘음악치료와 함께하는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 구성과 효과검증
제4부는 음악치료와 함께하는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의 실제운영·활동을 위한 전체 프로그램의 강사교안과 자료를 제공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윤현화
피아노와 바이올린 교육과 학원운영을 하였으며 교육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주요논문으로는 음악치료를 통합한 주기주도 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과 있으며
주요 경력으로는 광주보건대학 겸임교수, 초당대학교 겸임교수, Fiddle string 오케스트라 단원 활동을 하였다.
저서로는 자기주도학습과 음악치료 통합프로그램의 이해와 적용이 있고
현재는 ACC시민오케스트라 단원 활동과 (주)아트벨라 교육팀장, 다온강사양성교육원 전임 강사로 활동한다.
정판동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 한국 폴리텍 대학에서 35년의 교수로 재직하며 교육학 박사를 취득했다.
주요 경력으로는 국제협력 ODA교육전문가, 국제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으로 활동했으며
저서로는 CAD/CAM개론, CNC공작법 등 다수와
전자책인 어쩌다 해외한달살기(필리핀, 베트남, 세네갈, 아제르바이잔)
교구별 성지순례를가다, 반려견 이야기 어머! 애 좀 봐!,가 있다.